불교라 할 수 없다는 사실을 절감
-1966년 뜻을 같이하는 일단의 제자들을 받아들여 ‘상즉종’을 설립
-베트남의 독재정권이 종교의 자유를 말살하려는 정책에 항거하는 운동
-베트남 스님들의 분신은 바로 이 무렵부터 시작된 것
참여불교계율
1. 어떤 교리, 어떤 이론, 또는 어떤 이념에
불교라는 종교를 알고 있니?
불교란,
석가모니를 교조로 삼고 그가 설(說)한 교법(敎法)을 종지(宗旨)로 하는 종교이다. 즉, 석가모니를 따르는 종교이다.
또한, 불교는 인도의 석가모니에 의해 시작된 종교로서 삼국 시대에 중국으로부터 고구려에 처음 전해진 다음 백제와 신라로 퍼져 갔다. 불교는
불교에서 적어도 순수하게 전승하는 가르침이라고는 거의 보기 어렵다. 또한 다른 세 계율도 불교의 교리보다는 유교나 풍월도의 국가주의에 더 가깝게 닿아 있다. 따라서 불교의 승려인 원광이 선비에게 이런 계율을 주었다는 것은 신라의 불교가 실용 종교, 그리고 호국 불교의 성격을 띠고 있음을
대성이 두 세상의 부모에게 효도하다(신문왕 대)
모량리(혹은 정운촌이라고도 쓴다)의 가난한 여인 경조(慶祖)에게 아이가 있었는데 머리가 크고 정수리가 평평하여 성과 같았으므로 이름을 대성(大城)이라 했다. 집이 군색하여 살아갈 수가 없어 부자 복안(福安)의 집에 가서 품팔이를 하고, 그 집에
계율에서 본 불교의 생명관
불교의 생명관을 이웃과의 관계 속에서 구체적으로 보이는 곳은 계율입니다. 이는 재가자가 지키는 계율과 출가자가 지키는 계율, 이렇게 2가지로 나뉘는데, 재가자의 계율에서는 ‘생명을 죽이지 말라’는 것이 첫째이고 출가자의 경우에는 ‘음행하지 말라’는 것이 첫
1.일본의 불교
1. 신불습합 (神佛習合)
일본의 고대불교는 개인이 계율을 지키고 정도를 닦아 깨달음을 얻고 영혼을 구제한다는 근본정신과는 달리 전래되는 즉시 정치적으로 이용되는데 토속종교가 우세한 일본에서 이를 뒷받침해준 이론은 신불습합의 본지수적설<本地垂迹説-황실이나 후지
불교에는 열 가지 큰 계율(十重大戒)이 있으니, 그 첫 번째는 불살생(不殺生)입니다’고 말씀하셨다. 나는 그때 의심이 풀리고 마음으로 복종하여 스스로 이렇게 말하였다. 이는 참으로 인인(仁人)의 행이며 깊이 인도(仁道)를 체득(體得)한 말씀입니다’. 그 때부터는 유교와 불교의 차이를 의심하지 않
불교가 비단길을 통해 중국-한국-일본으로 전파되었는데 그러한 전파와 발전에는 윤회하는 중생들의 업보를 씻어 주려는 사명아래 엄한 계율로 엄한 계율로 스스로를 단련한 고행자들의 역할이 컸다.
① 중국으로 불교 전래
- 전래경위
기원전 1세기 한의 明帝때의 명제가 황금 빛 광채에 싸인
불교에 관한 것이 많이 만들어 졌다. 조형에는 비만, 경직화, 장식성의 특징이 보이고 때로는 세속적인 작품도 있지만 정신성을 잃지 않은 우수한 작품도 있다.
불교에서 보는 미술이란 원인 지향적인 미술관이다. 이 관점에서 본다면 불화나 불상은 종교적 예배의 대상으로써, 또는 지계, 즉 계율을 지